어종 정보

볼락 - 겨울철 대표 루어낚시 대상어종

오늘은 낚시꾼 2024. 2. 6. 19:39

볼락 어종정보

 

볼락-겨울철 루어낚시의 대표 대상어종
볼락-겨울철 루어낚시의 대표 대상어종

 

볼락 낚시는 낚시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스포츠로, 다양한 서식환경과 조건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서식환경, 공략방법, 금어기, 그리고 활성도 높은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서식환경, 지역, 활동 수온

 

  • 서식환경: 볼락은 주로 찬 해수에서 발견되며, 바닷속의 암초나 해저 구조물 주변에 서식합니다. 남해와 동해의 연안 지역이 주로 볼락 낚시의 중심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지역: 서해에는 볼락의 남서쪽 원도권에서만 나오고 근해나 도보권에서는 보기 어렵습니다. 주로 남해와 동해(삼척권 아래로)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 활동 수온: 볼락은 10~20도의 수온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특히 15도 정도의 온도에서 더욱 활발한 먹이행동을 보이는데, 이를 고려해 보면 겨울철이 낚시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2. 채비, 공략방법(조석에 따른 조황-지역마다 차이점)                                                                                                                                                                                                                                                                      

영덕권 볼락 선상낚시 포인트 이동
영덕권 선상 볼락낚시 포인트로 이동 중

  • 채비: 볼락이나 전갱이 전용대를 사용하는데 루어낚시 전문가들은 전갱이 전용대를 추천합니다. 전갱이 전용대는 볼락낚시도 무난히 할 수 있는 반면, 볼락 전용대는 전갱이 낚시가 버겁기 때문입니다. 릴은 1000~2000번대의 소형릴을 많이 사용하며, 라인은 합사 0.2호~0.4호 또는 에스테르 라인을 사용합니다. 합사는 인장력이 좋아 상대적으로 쉽게 끊어지지 않는 것이 장점이고, 에스테르 라인은 인장력이 약하지만 바람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도 감도가 뛰어나 라이트게임을 목적으로 하는 낚시꾼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라인의 굵기는 사용하고 있는 릴의 권사량에 따라 결정하시는 게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저그람 지그헤드를 가장 많이 쓰는데, 도보권 낚시에서는 0.3g~1g까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수심과 유속에 따라 더 무겁게도 사용합니다. 미끼는 주로 루어를 많이 사용하며 1.5inch~2.2inch 사이즈의 루어웜을 많이 사용합니다. 웜의 종류는 너무 다양하고 볼락의 활성도가 좋으면 어떤 색, 어떤 크기이든 다 먹어버리는 식탐 많은 어종입니다.

 

  • 공략방법: 볼락 낚시에는 선상 낚시와 해안에서의 낚시(워킹낚시)가 있습니다. 선상 낚시는 보통 3g~7g 정도의 텅스텐 지그헤드에 갯지렁이(청개비) 혹은 볼락 웜을 사용하여 어초(=물고기의 은신처가 될 수 있는 바닥 지형)를 공략하며, 동해권(울진, 영덕)에서는 선상흘림낚시로 20g~30g 텅스텐 지그헤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워킹 낚시는 갯바위에서 수중여(물속에 잠겨있는 바위) 혹은 물속에 잠겨있는 테트라포드 사이를 노려서 낚시를 합니다. 볼락 종류 중 등에 청색을 띠고 있는 청볼락은 조류가 활발한 곳을 좋아하고 군집성 활동을 하는 개체이므로 조류소통이 좋은 곳을 노려봐도 좋습니다. 그리고 낚시 포인트마다 볼락 서식환경이 다르고 만조에 잘 잡히는 포인트가 있고, 간조에 잘 잡히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꾸준히 같은 포인트에 출조하여 지형 및 환경파악을 하면 조과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금어기, 금지체장

포란 중인 볼락
포란 중인 볼락

 

  • 금어기: 볼락은 금어기가 없는 어종입니다. 일반적으로 봄과 가을이 볼락의 번식기에 해당하며, 어종 보호를 위해 해당 시기에는 낚시를 하더라도 알을 밴 개체는 방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볼락 한 마리가 낳는 알의 개수는 일반적으로 15,000~30,000개 정도라고 합니다.
  • 금지체장: 국립수산과학원에서 발표한 금지체장(길이)은 15cm입니다.

4. 활성도 높은 시기

  • 활성도 높은 시기: 볼락은 1년 내내 연안에서 잡히는 어종이지만 활성도가 좋은 시기가 지역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부터 활성도가 올라가고 사이즈 또한 좋아집니다. 하지만 원도권 혹은 제주권은 4월~5월쯤까지도 활성도와 사이즈가 좋습니다. 이시기는 봄이 시작되어서 상대적으로 춥지 않게 낚시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출조계획 세울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낚시에 적용하는 것이지만 일출과 일몰 시간대에 활동이 두드러지므로 이 시기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낚시를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02.07 - [포인트 정리] - 삼척항 대상어종 '볼락'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