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 정리

죽변항 포인트 정리 - 볼락, 전갱이, 농어, 무늬오징어

오늘은 낚시꾼 2024. 2. 25. 19:53

죽변항 작은방파제 루어낚시 포인트 정리

9월 죽변항 작은방파제
9월 작은방파제 내항쪽입니다.

 

 

경북 울진에 있는 죽변항은 굉장히 유명한 낚시포인트 입니다. 시기마다 나오는 어종이 다양하고 개체수와 사이즈도 훌륭합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 포인트이고, 작은방파제 위주로 포인트 정리하겠습니다.

 

 

11월 죽변항 작은방파제
11월 죽변항 작은방파제 동이 트는 시간입니다.

 

 

우선 죽변항 작은방파제는 시작지점부터 흰등대가 있는 끝부분까지 걸어가는데 열심히 걸어서 7~8분 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천천히 걸으면 시간 더 걸릴정도로 길이가 상당히 깁니다. 특별한 이동수단이 없으시면 간단하게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 포인트 공략 및 정리

 

죽변항 작은방파제 공략 포인트
죽변항 작은장파제 공략 포인트 입니다.

 

 

1. 공략지점 5번

죽변항 작은 방파제를 들어갈 때 방파제 위로 올라가지 않고 왼쪽 편으로 내려오면 내항 쪽으로 진입하실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덜 위험한 석축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조금 더 편하게 낚시할 수 있는 포인트 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5번 포인트이고 락피쉬들이 꽤 나오는 포인트 입니다. 

 

 

 

죽변항 작은방파제 내항 석축 볼락
9월 죽변항 작은방파제 내항의 석축 포인트에서 나온 볼락 입니다.

 

 

내항 5번 포인트에서 잠깐 사이에 나온 볼락들이고, 같은 위치에서 6월달에는 돌우럭이 많이 나왔습니다. 무늬오징어도 5번포인트 라인 전반에 걸쳐서 나옵니다.

 

 

2. 공략지점 1번, 3번

 

이제 방파제 위쪽으로 진입해서 끝까지 가면, 테트라를 타고 내려가야하는데 테트라포드 사이즈가 상당히 큽니다. 테트라포드를 타시는데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이면 비추천합니다. 하지만 신발부터 안전장비는 다 갖췄고, 테트라포드를 타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굉장히 쉬운 포인트 입니다. 포인트 끝까지 어렵지 않게 갈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죽변항 작은방파제 테트라포드 내려가는 길
죽변항 작은방파제 테트라포드 내려가는 길 입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대략 저렇게 내려가시면 수월하게 가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보시면 대충 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빨간 지점으로 가시면 수면과 상당히 가까워서 배가 지나갈 때는 파도가 올라오는 경우도 있으니, 그때는 높은곳으로 살짝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파도가 올라오는곳을 파악하셔서 파도가 올라오지 않는 곳에 짐을 두고 낚시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파도가 올라오면 다 쓸려갑니다.

 

빨간 지점에서 공략할 수 있는 포인트는 1번과 3번입니다. 가을철(9월~11월)에 1번, 3번 포인트에서 삼치와 고등어가 떼로 들어오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타이밍이 잘 맞으면 엄청난 손맛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전 가을에 이 지점에서 삼치 6자까지 마릿수로 잡았습니다. 회유성어종이다보니 매번 같은 타이밍, 장소에 들어오진 않으니 출조 계획에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밤에 라이트게임을 하다보면 손님고기로 새끼농어도 나옵니다. 

 

죽변항 작은방파제 새끼농어
9월 죽변항 작은방파제에서 손님고기로 나온 새끼농어 입니다.

 

6월에는 빨간 지점에서 새벽녘에 1번 포인트 공략하다보면 청볼락 떼가 들어와서 타작하는 기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해당 포인트는 밤이되면 등대에서 방파제 사이로 불을 켜기 때문에 집어효과가 생깁니다. 볼락과 전갱이가 떼로 들어와서 상층에서 엄청난 먹이활동을 하기도 해서 기대하고 가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낮에 빨간지점 가까운 곳에서 무늬오징어 떼가 무리 지어 다니는 것을 종종 보곤 했습니다. 물론 바닥에 먹물 자국도 많으니 시기만 잘 맞춰오면 무늬도 꽤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번, 3번 포인트에서 특별한 반응이 없을 때, 2번 포인트도 좋은 대안이 됩니다. 2번 포인트는 등대의 불빛이 닿지 않아서 밤에 라이트게임을 하신다면 집어등을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월에 1번 포인트에서 젖볼만 잡다가 2번포인트에서 준수한 사이즈를 7마리 정도 잡았습니다. 방생사이즈 포함하면 3~40마리 정도는 잡았습니다.

 

 

3. 공략지점 4번

 

마지막으로 4번 포인트는 길이 많이 험한 편입니다. 그래서 저도 잘가지 않는 포인트이지만, 탐사차 가보면 항상 입질이 많은 곳입니다. 찌낚시 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4번 포인트 근처에서 하십니다. 벵어돔을 대상어종으로 많이 하시는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포인트 진입이 쉽지 않은 곳입니다. 항상 안전에 유의하시어 안전한 출조하시기 바랍니다.

 

 

 


 

2. 주변환경

 

1. 낚시방

죽변항 작은방파제로 진입할 수 있는 지점 근처에 '죽변제일낚시'점이 있습니다.

 

2. 편의점

죽변제일낚시점에서 죽변항 번화가 쪽으로 조금만 가면 새로생긴 GS25 편의점이 있습니다.

 

3. 화장실

작은방파제 초입에 간이화장실이 있습니다. 근처 주민분들이 꾸준히 관리해주셔서 그런지 깔끔하고 냄새 없습니다. 그래도 간이 화장실이라는 점이 불편하시면 근처에 '르카페말리'라는 카페가 있으니 휴식을 겸해서 다녀오시는 것도 좋습니다.

 

4. 식당

작은방파제에서 가장 가까운 '오첩반상'이라는 한식집이 있습니다. 보쌈백반이 간단하고 든든하게 먹기 좋았습니다. 엄청 깔끔하게 잘 나옵니다. 대신 재료소진으로 못 먹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만약 조금 더 이동해서 먹는다면 큰방파제 쪽으로 가서 '명문김치찌개전문점'이라는 식당도 좋습니다. 김치찌개만 판매하시고 돼지고기를 듬뿍 넣어주셔서 개인적으로 잘 먹었습니다.

 

 


 

 

3. 정리

죽변항 작은방파제는 말만 작은방파제이지 끝까지 걸어가는데 약 10분정도 소요되는 작지 않은 작은방파제 입니다. 그래서 수심도 잘나오고 어종이 풍부해서 출조하기에 굉장히 좋은 장소 입니다. 날이 좋으면 방파제 위에서 텐트를 피고 전투 낚시도 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내내 대상어종을 바꿔가면서 출조해도 어느정도 조과는 올릴 수 있는 아주 좋은 필드입니다. 원투낚시에는 도다리, 장어 등 많은 어종이 나온다고 합니다.

 

다들 손맛 많이 보시기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강조해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국내 어느 필드나 마찬가지지만, 출조지에 쓰레기는 절대 버리지 맙시다. 죽변항 작은방파제는 특히 쓰레기 투기 감시 카메라도 있기 때문에 단속 대상이 될 수 있어서 말씀 드리지만, 일부 몰지각한 낚시꾼이 소중한 필드를 하나 둘 사라지게 만들지 않게, 주변에서도 주의를 주면서 깨끗한 바닷가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셨으면 합니다.